학과소개

회계학이란?

회계학은 사회적·역사적 산물이라는 특성과 함께 시대와 지역에 따라 내용, 범위가 계속 변하기 때문에 완벽하게 정의를 내리는 것은 쉽지 않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단히 정의한다면, 회계학은 회계를 연구 대상으로 하고 있는 학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설명하면 회계정보의 생산, 분배, 이용에 관한 현상을 설명하고 분석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회계학은 관찰 대상으로서의 회계 현상, 즉 회계의 산출물(output), 회계담당자의 행위, 회계의 요소 등에 관한 일반적인 원리 및 체계를 연구하는 일 또는 학문을 의미한다. 회계학은 회계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한 논리적 골격을 형성하므로 현대 경제사회의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회계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판단의 기준이 되며, 회계실무의 전체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해주기 위하여 회계학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교육목표

회계학은 기업을 비롯한 모든 경제적 조직 단위의 경제적 상태와 활동에 대한 결과를 인식, 측정하고 이를 이해관계자들에게 전달하여 그들의 합리적인 판단이나 경제적 의사결정에 도움을 줌으로써 사회의 안정적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회계학과의 교육목표는 회계정보의 산출자이면서 관리자로서 그리고 궁극적으로 이론과 응용력을 겸비한 유능한 경영자로서의 자질과 능력을 갖춘 회계전문가를 양성하는 것이다.

전공 특성과 구성

회계학 분야의 주요 교과과정은 급변하는 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사고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재무회계, 관리회계, 세무회계, 회계감사 등 기능별로 구성되어있다. 회계업무의 전산화와 관련하여 전산회계와 회계정보시스템 등의 과목을 개설하고 있으며, 기능영역의 기초가 되는 경제학, 경영학, 사회학, 심리학 등 사회과학의 기초분야와 통계학, 상법, 외국어, 컴퓨터와 정보처리 등의 과목을 개설하여 실용적이고 합리적인 교육을 추구하고 있다.

회계학과의 자랑

최근 IMF 체제 이후 기업 및 금융기관의 회계의 투명성이 강조되면서 회계정보와 회계담당자의 중요성이 새롭게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회계학과 졸업생들은 주로 일반기업의 회계관리직에 높은 취업률을 실현하고 있다. 직장에 근무중인 자가 전직하거나, 퇴직 후 재취업하는 경우 경상계열의 어느 전공보다도 회계학전공자는 용이하게 전직 또는 재취업의 기회를 획득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강원대학교 회계학과를 졸업한 학생들은 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등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직에 종사하거나 일반 기업체, 금융기관, 정부투자기관, 공무원, 교직, 사회 각 분야의 광범위하고도 다양한 분야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회계학은 회계 현상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한 논리적 골격을 형성하므로 현대 경제사회의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회계업무를 수행하는 데 있어서 판단의 기준이 되며, 회계실무의 전체적인 발전방향을 제시해주기 위하여 회계학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진로와 전망

1979년 창과한 이래 배출된 2천여명의 졸업생들은 사회 각계 각층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회계학 전공자로서 능력과 실력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회계학과의 졸업생들은 공인회계사, 세무사, 감정평가사 등의 자격증을 취득하여 전문자유직에도 종사할 수 있으며 일반 기업체, 금융기관, 정부투자기관, 공무원, 교직(상업교육), 자영업 등 사회 각 분야에 광범위하고도 다양하게 진출하고 있다. 특히 2004년에는 세무사 전국 수석합격자를 배출함으로서 강원대학교 회계학과의 저력을 보여준 바 있다.